2024 12월 2주차 임신 소식
정책
정부, 임산부·다자녀 가구 등을 위한
가족 친화적 공항 조성
📌 정부는 임산부, 영유아 동반 가족, 다자녀 가구 등을 위해 가족 친화적인 공항 조성을 위한 추가 보완 대책을 마련해요.
✔️ 공항 주차장 내 터미널 접근성이 좋은 구역에 임산부·영유아 등 교통 약자와 그 동반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가족 배려 주차구역'을 조성할 계획이에요.
✔️ 현재 인천공항에서 교통약자 등을 대상으로 입국 시 수하물을 대리 수치해 집 호텔 등까지 배송해 주는 서비스를 운영 중인데, 내년부터는 임산부, 다자녀 가구 이용객에 대해 해당 서비스 이용료를 20% 감면해 줄 계획이에요.
✔️ 또한, 임산부 및 영유아 동반 가족 등의 공항 내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교통약자용 전동차를 추가 배치할 예정이에요.
✔️ 앞으로는 공항 안내데스크에 임산부·영유아용 필수 보건위생용품을 비치해 필요시 이용객에게 제공할 계획이에요.
의료
일본, '전염성 홍반' 유행
📌 임신 중 전염성 홍반에 감염되면 태아가 심한 빈혈에 걸리거나 유산이나 사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여행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해요.
✔️ 최근 일본에서는 전염성 홍반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도쿄도에서는 환자 수가 2주 연속 경보 기준을 초과했어요.
✔️ 전염성 홍반이란?
: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 '파보바이러스 B19'에 감염됐을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겨울철과 봄철에 발생해요.
✔️ 감염 초기 발열 등 가벼운 감기와 같은 증상을 보이며, 감염된 지 14~18일 정도 지난 후 양쪽 볼이 붉어지고, 이어 주로 팔과 다리에 레이스 모양의 붉은 발진이 나타나요.
✔️ 또 두통, 고열, 인후통, 콧물, 안통, 복통, 식욕 부진, 관절통 등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 주로 유아와 청소년에게서 자주 발생하나, 성인도 감염될 수 있으며 임신 중 감염될 경우 태아가 심한 빈혈에 걸리거나 '태아 수종(아기 몸이 붓는 병)'으로 유산이나 사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여행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