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번아웃: 양육 스트레스의 원인과 관리법!
👶🏻 양육 스트레스에는 경제적, 심리적 요인이 모두 작용해요.
우선 아기가 태어나면 여러 방면으로 경제적 부담이 생겨요. 💵 또한, 아기의 건강 상태에 대한 걱정, 좋은 부모가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 수면 부족, 타인과의 비교 심리 등도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배우자 혹은 시부모, 친부모와의 갈등도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어요. 😳
지속적인 양육 스트레스는 배우자와의 관계뿐 아니라 아기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돼요. 😭 아기의 심리, 인지, 정서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며 부정적인 정서를 형성시켜요. 애착 관계가 잘 형성되지 못하고, 친밀감이 줄어들 수 있어요.
또한, 스트레스를 받는 당사자도 분노를 쉽게 느끼고 우울증을 겪게 된답니다. 삶이 무기력해지고, 대인관계 유지가 어려워져요. 따라서 건강한 스트레스 관리는 매우 중요해요. ⭐
🥰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의 행복’
▪️ 엄마, 아빠가 행복해야 아기도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해요.
▪️ 아기와 부모가 분리될 수 있는 시간, 공간을 확보해요.
▪️ 나를 위한 요리, 음악 활동 등 일상 속 취미를 즐겨요.
▪️ 비슷한 환경에 있는 엄마들과 친해지며 육아 고민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좋아요.
🏋️♀️ 체력 키우기
▪️ 너무 피곤할 때는 집안일은 잠시 뒤로 미루고 숙면을 취해요.
▪️ 아기를 재우고 그 옆에서 함께 자고 나면 그동안 받았던 스트레스가 사라질 수 있어요.
▪️ 잠깐 짬을 내어 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 나를 위한 투자도 같이 하기
▪️ 하루에 30분이라도 좋으니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아요.
▪️ 음악을 듣거나 평소에 좋아하는 취미 생활을 즐겨요.
▪️ 아기가 잠든 사이 책 한 권을 읽거나, 영화 한 편을 보는 것도 좋아요.
▪️ 아기를 위한 용품만 구매하지 말고 나를 위한 예쁜 옷도 사는 것을 추천해요.
💪 힘듦을 인정하기
▪️ 스트레스의 가장 큰 원인은 아무도 내가 힘들다는 사실을 모른다는 생각이에요.
▪️ 가끔 ‘자기 아기인데 어떻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 그러나 내 아기를 키우는 것도 당연히 힘들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해요.
▪️ 주위 사람들에게도 힘들다고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당당하게 도움을 요청해요.
댓글💬 남기고 함께 소통하기
"마미톡 마미, 대디들은 다들 스트레스는 조금, 행복은 많이 느끼는 육아 하시길 바랍니다🤗 "
마미들과의 소통은 언제나 즐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