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5주차 임신&육아 소식
정책
식약처 영·유아용 조제유, 조제식의 월령 구분 세분화
📌 식약처가 영유아를 위한 조제유·조제식 가공 및 안전 기준을 강화해요.
- 조제유와 조제식은 일반 분유와는 다른 특수영양식품으로, 영유아의 성장발육에 적합하도록 영양성분을 첨가하여 모유 대용의 용도로 제조가공한 제품이에요.
- 기존에 영아용(0~12개월 미만)과 성장기용(6~36개월 이하) 2단계로 구분되어 있던 조제유와 조제식의 월령이 중복되지 않게 분류체계를 조정하고, 각 월령별 영양성분을 추가하는 등을 개선해요.
- 월령별 성장발달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적절하게 공급하기 위해 영아전기용(0~6개월 미만), 영아후기용(6~12개월 미만), 유아용(12~36개월 이하) 3단계로 유형 분류를 세분화해요.
복지
'맘편한 코레일' 출시…임산부, 10월부터 일반열차 40% 할인
📌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저출산 위기극복을 위해 임산부를 대상으로 하는 KTX 할인 혜택을 일반열차까지 확대한 '맘편한 코레일'을 선보여요.
- 맘편한 코레일은 임산부와 함께 여행하는 동반 1인에게 KTX, 무궁화호 등 코레일이 운행하는 모든 열차종의 일반실 운임을 40% 할인하는 서비스에요.
- KTX 특실 좌석을 일반실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 업그레이드 하는 할인혜택도 제공돼요.
- 할인 기간은 임신확인서에 기재된 출산예정일로부터 1년 이내로, 맘편한 코레일은 '임산부의 날(10/10)'이 있는 10월 운행열차부터 적용되며 9월 5일부터 예매할 수 있어요.
복지
소상공인 종사자도 육아휴직 쓰도록…서울시, 대체인력 지원
📌 서울시가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출산·양육 지원 3종세트'를 10월부터 시행해요.
- 맞춤형 출산·양육 3종세트는 ▲ 육아휴직자 대체인력 지원 ▲ 아이돌봄서비스 연계 ▲ 임신·출산으로 인한 휴업 기간 발생하는 임대료·공과금 등 각종 고정비용 지원을 통틀어 말해요.
- 소상공인 종사자도 육아휴직을 쓸 수 있도록 육아휴직자 대체인력을 지원해요. 시는 '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와 연계해 우수한 경력보유여성을 파견하고 월 240만원을 6개월간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해요.
- 또한, 소상공인이 아이 돌봄 걱정 없이 영업할 수 있도록 민간 아이돌봄서비스를 자녀 1인당 월 최대 60만원씩 6개월간 지원해요.
- 직장인과 달리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개념이 없고, 출산·육아가 생계 활동 중단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소상공인이 마음 편히 생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돕자는 취지에요.
복지
울산시립아이돌봄센터 개소, 0∼12세 24시간 돌봄 제공
📌 울산지역 아동들의 긴급 돌봄을 책임질 울산시립아이돌봄센터가 운영돼요.
- 울산시는 9월까지 센터를 시범 운영하고 센터 운영 지침을 보완·개선한 뒤, 10월부터 정상 운영에 돌입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어요.
- 센터는 정상 운영에 들어가면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아동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요.
- 센터는 영유아부터 12세 이하 모든 아동을 시간당 최대 50명까지 돌볼 수 있으며, 이용 시간은 하루 4시간, 월 최대 48시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