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비시터 구인 방법과 면접 시 꼭 해야 할 질문!
👶 4가지 대표적인 경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정부 운영 아이돌봄서비스
▪️ 이용 가정에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고 동시에 중장년 경력단절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이뤄져요.
▪️ 가구 소득에 따라 베이비시터 이용료가 차등으로 결정돼요.
▪️ 같은 구 내에 거주하는 베이비시터를 배정해줘요.
▪️ 정부 운영이므로 신뢰가 높아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적어서 연결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 2024년 7월 1일, '아이돌봄지원법 시행규칙'과 '아이돌보미 양성 및 보수 교육과정 고시' 개정안이 시행됐어요.
▪️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등 여가부장관이 인정한 사람은 단축양성 교육을 통해 베이비시터로 활동할 수 있어요.
▪️ 이에 따라,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여 연결이 어렵던 현상이 어느 정도 개선될 전망이에요.
2️⃣ 동네 카페 및 커뮤니티
▪️ 동네 카페 구인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여 구인할 수 있어요.
▪️ 동네에서 소일거리로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장시간 근무자를 구하기는 어려운 편이에요.
▪️ 다만, 2~3시간 정도 단시간 근무가 가능한 베이비시터를 찾기가 편해요.
3️⃣ 플랫폼 업체
▪️ 베이비시터와 이용 가정이 플랫폼을 통해 서로 연결되는 구조에요.
▪️ 이용 가정에서 구직글을 올리고 베이비시터가 지원하는 방식이에요.
▪️ 또는 원하는 조건의 베이비시터를 찾아서 먼저 연락할 수도 있어요.
4️⃣ 베이비시터 파견 업체
▪️ 업체에서 베이비시터를 이용 가정으로 파견해 주는 방식이에요.
▪️ 업체에서 신원보증 등 일차적으로 검증하고 모집한 베이비시터들을 파견해요.
▪️ 이용료는 업체마다 편차가 큰 편이에요.
▪️ 요금이 정해져 있어 관련 이야기를 베이비시터와 직접적으로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어요.
✔️ 아기를 소중하게 대해 주시며 가정과 잘 지낼 수 있는 분을 찾기 위해 진행해요.
✔️ 면접과정에서 베이비시터의 성향과 상황을 파악하고, 인품을 알 수 있어요.
✔️ 원하는 사람을 구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그런 분이 나타날 때 까지 포기하지 말고 면접을 진행해 주세요.
1️⃣ 업무 범위에 관해 물어보세요.
▪️ 업체를 통한 경우에는 업체마다 정해진 업무 범위가 있어요.
▪️ 업체에서 구하지 않은 경우에는 면접 시 합의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아요.
▪️ 업체에서 큰 틀의 범위를 정했더라도, 이용 가정과 베이비시터 사이에 세세한 업무 범위를 정하는 것이 좋아요.
▪️ 베이비시터가 어느정도의 업무를 원하는 업무 성향을 파악할 수 있고 이후에 서로 맞춰가기 편해져요.
2️⃣ 경력과 종료 사유에 관해 물어보세요.
▪️ 베이비시터 자격증은 국가 공인자격증이 아닌 민간 자격증이므로, 자격증 유무보다는 경력과 인품이 중요해요.
▪️ 경력은 얼마나 되는지, 한 가정에서 일한 기간은 어느 정도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 한 가정에서 오래 일한 분들은 여러 부분에서 서로 맞춰가면서 일했을 가능성이 높아요.
▪️ 종료 사유에 대해서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는 분들은 이전에 좋지 않게 마무리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3️⃣ 가족 구성과 동거 현황에 대해 물어보세요.
▪️ 돌봄이 필요한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분들보다 성인 자녀를 둔 분들이 일에 더 집중해 주실 가능성이 커요.
▪️ 성인 자녀를 둔 분들은 갑자기 출근을 못 하는 경우가 드물고, 초과 근무를 요청했을 때 유연하게 해주시곤 해요.
1️⃣ 요구사항이 있으면 표현해요.
▪️ 베이비시터와 함께 아기를 키우다 보면 의사소통을 할 일이 많아요.
▪️ 언쟁을 피하고자 무작정 참는 방법은 좋지 못해요.
▪️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중한 어투로 요구사항을 충분히 표현하는 것이 좋아요.
2️⃣ 안전거리를 유지해요.
▪️ 나의 사적인 공간이 베이비시터의 일터가 되므로, 격없는 사이가 될 수 있어요.
▪️ 너무 가까운 사이가 되면 서로가 편의를 더 봐주길 원하게 되고 그에 따른 부작용을 피하기 어려워요.
▪️ 따라서 공과 사를 구별하여 대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 개인 영역을 존중하며 사생활에 대해서는 세밀하게 이야기하지 않아요.
▪️ 상호 존중을 원칙으로 존댓말을 쓰며 배려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