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공유
Community ShareIcon
Community ArrowRightIcon

아기가 저와 눈을 맞추지 않아요ㅠㅠ 왜 그런 걸까요?!

Community User Thumbnail
사***
2020.10.23
divider
Community ViewIcon
18,408

마미님들~

아기들과 어떻게 교감하고

계신가요~?!ㅎㅎ

 

스킨십? 미소?

둥둥엄마는 아가의 눈을

보며 표정으로 대화하길 

참 좋아했었어요~

넌 행복해지고~~


그런데 혹시 아기가 좀처럼

 마미님과 눈을 맞추지 

않는다면 그 이유를 

알아봐야 해요~!+ㅁ+ 

아빠 좀 봐봐~~~!

 

나두 다 느낄 수 있다구요~!!>ㅁ<

 

특히, 이 시기에

주양육자와 애정이 듬뿍 담긴

눈맞춤을 통해 아기와 

건강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어요>ㅁ<




“그렇다면 아기는 언제부터 

눈맞춤이 가능한가요?!”

출생 직후의 신생아는 

아직 모든 신체기관이

성숙한 상태랍니다*ㅁ*

아직 덜 자랐어요 마미님들~ㅎㅎ

 

아기들의 근육이 발달하지

않아서 다리 힘으로 

설 수 없고, 고개를 가눌 수도

없는 것처럼 시력도 마찬가지예요:)

 

신생아들은 시력이 매우 낮아서

앞에 있는 물체를 눈으로

따라가거나 구분하는 게 

아직은 힘들어요~*ㅁ*

아직 잘 안 보여서 그래요...ㅎ

 

하지만 생후 2개월쯤 지난

아기들은 사물과 색깔을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이 발달하면서

눈맞춤이 가능해져요^ㅁ^

 

하지만 언제나 “개인차”는

존재하기에 2개월이 지났는데도

눈맞춤을 하지 않는다고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하지만 생후 6개월이 지났는데도

눈맞춤이 안 된다면,

시력 발달과 눈 운동 기능 이상, 

자폐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ㅁ+

2개월하고 1일 지났어요~진정해요ㅎㅎ




“아기가 눈을 맞추지 않는데, 

괜찮은 건가요?!”

마미님과 눈을 맞추지

않는다고 해서 무조건 

발달의 개인차려니 하고 

안심할 수도 없을텐데요...ㅠㅠ

 

아기가 눈을 맞추지 않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 문제로 나누어 

예상해볼 수 있어요+ㅁ+ 

3가지 가능성을 두고 생각해보자구요!

 

첫째, 양쪽 눈이 동시에 

움직이지 않는 경우

단순히 생리학적인 이유일 수 있어요~

 

양쪽 눈이 동시에 

움직이려면 뇌가 어느정도

발달해야 하기 때문에

갓 태어난 신생아는

정확한 응시가 불가능해요:)

두 눈 동시에 굴리는 게 쉬운 줄 아세요?!

 

째,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에도

아기와 눈맞춤이 어려울 수도 있어요!

 

기존에 눈을 잘 맞추던

이가  눈맞춤을 힘들어한다면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건

아닐까 의심해볼 수 있어요ㅠㅠ

 

이때는 아이를 다그치기 보다는

스트레스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줄여주는 게 중요해요!

아기들도 스트레스를 받는다구요!!ㅠㅁㅠ

 

둥둥엄마도 평소에

눈맞춤이 잘 되던 아기가

눈을 자꾸 깜빡거리고

제 눈을 피해서 걱정했던

적이 있었다죠...ㅠㅁㅠ

 

알고 보니 그 날 오전에

애 아빠가 아기랑 놀아주겠다고

졸린 애를 자꾸 들어 올린 게 

기억나서 스트레스 때문이라는 걸

짐작할 수 있었어요...끙

지금은 눈맞춤 보다는 잠이 필요해요!

 

셋째, 자폐 스펙트럼 증상인 경우에도

눈맞춤이 안 될 수 있어요!+ㅁ+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초기 아동기부터 상호 교환적

소통의 어려움을 보이는데,

대표적으로 눈맞춤이 안 된다고 해요

 

만일 눈맞춤이 어렵고, 

말을 걸어도 반응하지 않고,

이름을 불러도 쳐다보지 않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눈맞춤이 안되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전문의가 아이를 직접 관찰하고

부모와의 면담 후  진단을 내려요!

 

발달 재활 및 치료를

초기에 시작하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이건 적어놔야 겠어…!

 

초보 마미님들은 간혹

눈맞춤을 피하는 아기들의

눈을 불안해서 계속 쫓아가는

경우가 있어요~*ㅁ*

 

이런 행동은 

아이에게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답니다+ㅁ+

 

이럴 땐 아이가 휴식할 수 있게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더 중요해요~:D

저 지금 너무 피곤하다구요~!

 

아이들마다 발달 속도의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눈맞춤을 안 한다고 해서

너무 불안해할 필요은 없다는 점

다시 알려드리며 저는 이만~!!

 

아기와 눈맞춤을 통해

친밀하고 안정적인 관계

맺어나가길 둥둥엄마가

응원할게요~!!>ㅁ<

저는 눈맞춤하러 갑니당 안녕~!

댓글 6오른쪽 화살표
Community User Thumbnail
마미톡
timer icon
AD
Community User Thumbnail
우리 아이 건강 상태, 집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면?🤔
지금 인기있는 게시글전체보기

제습기 필수?!?

(15)

baby face icon92일
divider
아******

출산 전 어디까지 준비해야되나요??

(12)

baby face icon32주
divider
토**

질투심?인지 봐줘

(32)

baby face icon25주
divider
아******

육아 및 출산 용품 정리 LIST 참견 부탁해여!

(16)

baby face icon23주
divider
아********
Community Magazine Content Thumbnail

수유량 수유텀 ㅠㅠ

(16)

baby face icon38일
divider
d********

제왕 후 4일차인데. 이렇게까지.회복이 안될 수 있나

(71)

baby face icon4일
divider
아*********

시어머니가 애기낳고 자주올거라고 통보..

(56)

baby face icon40주
divider
아********

6개월아기

(17)

baby face icon5개월
divider
아*******

‼️임신 중·출산 후 지원금/혜택 정리할 때 참고하세요‼️

(21)

baby face icon62일
divider
아******
Community Magazine Content Thumbnail

12주 이후 운동하는사람? 어떤운동하고, 원래 했었는지 초기엔 쉬었는지 알려주라 ㅠㅠ

(42)

baby face icon12주
divider
아*******
Community Baby Image
앱에서 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Community Close Icon
Community Go Top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