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Community ShareIcon
Community ArrowRightIcon

초기 이유식 입문: 섭취량부터 식단 추천까지

Community User Thumbnail
마미톡 매거진
Community TimeIcon
2024.01.16
Community ViewIcon
433,535





모유와 분유만을 통해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받던 아기는 점점 더 많은 철분과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해지고, 소화 기능과 음식을 삼키는 기능도 성숙해질 수 있도록 천천히 이유식을 시작해야 해요.

아기가 이유식을 먹을 준비가 되었는데 이유식 시작 시기를 늦춘다면 오히려 나중에 알레르기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요.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들도 이유식 시작 시기를 미룰 필요가 없어요.

이유식을 늦게 시작하는 것이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들의 조언이에요.



다양한 음식을 섭취해야 식품알레르기와 천식을 예방할 수 있어요. 반드시 달걀, 밀, 땅콩을 먹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에요. 어떤 순서로 진행하든 큰 문제는 없지만 초기 이유식 단계에서 매일 고기를 먹여야 한다는 것과 쌀, 고기, 채소, 과일로 다양한 음식을 경험시켜 주는 것이 중요해요.



🥬 이유식 초기부터 쓸 수 있는 추가 재료는 완두콩, 애호박, 브로콜리, 양배추, 오이, 고구마, 단호박, 청경채, 사과, 배 등을 추천해요.

2020년 기준, 한국의 영아 영양 섭취 기준 에너지 필요 추정량은 600kcal예요. 이를 기준으로 했을 때, 권유 섭취량은 아래와 같아요.

✅ 이유식 횟수 : 1일 1회
✅ 수유 섭취량
이유식 초기에는 모유나 분유는 먹여 왔던 양을 유지하면 돼요. 이유식을 먹는 양이 차차 늘어나는 2~3개월 후에는 모유나 분유를 먹는 양이 지금보다 하루 평균 100~200ml 정도 줄어들게 돼요.



부모는 아기가 돌쯤 되면 성인 수준에 가까운 이유식을 먹이고 모유나 분유를 400~600ml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해요.


초기 이유식은 아기가 숟가락과 친해지는 것만으로도 성공적이에요. 아직까지는 모유와 분유를 통해 전반적인 영양을 섭취하고 있고, 이유식은 보충을 해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부담이 덜하실 거예요.



처음이라 이유식 시작이 너무 막막하시다면,
동덕여대 식품영양학과 양윤정 교수님이 직접 연구, 개발한 이유식 식단과 레시피를 따라서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주차별 체계적으로 설계된 식단과 영양학적으로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는 재료가 담긴 레시피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댓글
300
등록순
최신순
Community User Thumbnail
압타클럽
AD
Community User Thumbnail
압타클럽 3초만에 가입하고, 웰컴기프트 받아가세요! 네이버페이 5천원에 7가지 혜택🎁은 덤으로~!
Community Baby Image
앱에서 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Community Close Icon
Community Go Top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