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 영양제: 비타민D와 유산균의 세계
*부모가 처음으로 아기에게 주는
대표적인 영양제 2가지는 비타민 D와 유산균이에요.
☀️ 비타민D: 식품을 통해 섭취하기 보다 태양광을 통해 얻을 수 있어요. 그런데 주로 실내 활동을 하는 아기들의 경우와 일조량이 부족해지는 추운 겨울의 경우 비타민D 결핍이 올 수 있어요.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 여성들도 80~90%가 비타민D 결핍 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비타민D는 뼈의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선천적, 후천적 면역에 관여하여 바이러스와 직접적으로 싸워주는 역할도 해요.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는 신생아의 비타민D 보충을 적극 권장하고 있기도 해요.
🛡 유산균: 유산균은 우리 몸에 가지고 있는 세균총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데 도움이 돼요. 정상 세균총이 불균형을 이루는 경우, 상대적으로 나쁜 균들이 자리잡을 확률이 커지면서 건강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요. 그러면 감염성 질환에 더 잘 노출이 돼요.
면역력 향상뿐만 아니라 영아 산통 및 배앓이 완화도 기대할 수 있어요. 또한 최근 논문에서는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소화기 질환뿐만 아니라 우울증 등 정신 질환에도 영향을 준다는 내용이 있어요.
아이가 자라면서 건강하다면 필수적으로 꼭 먹여야 하는 건 아니에요!
그래도 아이의 식단에 요구르트라든지 요플레와 같은 발효 음식들을 넣어주면 좋아요. 특히 김치나, 된장 같이 자연스러운 발효 음식을 통해 장내세균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요!
1️⃣ 균종과 함량 : 아기 유산균은 일일권장량이 정해져 있지 않지만, 장이 미성숙한 아기에게 너무 많은 유산균은 해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유익균의 균 수가 적고, 균종이 적은 것부터 시작하는 걸 추천드려요.
2️⃣ 화학부형제가 없는지 체크 :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 합성감미료, 착색료, 향료 등의 화학부형제가 첨가되지 않은 제품 선택은 아기에게도, 성인에게도 중요해요.
3️⃣ PCC 인증 여부 확인 : 최대한 많은 수의 균종이 들어갈수록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중요한 건 제대로 된 균종의 비율과 함유량을 알고 선택하는 것이에요.
(*PCC 인증이란? 제품 내 투입한 균주의 성분을 분석하는 검사)
마미들과의 소통은 언제나 즐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