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임당검사🔥내가 당뇨라고...??🧐
💌내가 당뇨라고....?임신 중 당뇨에 대하여
임신 후, 왜 갑자기 당뇨가 생기는 걸까요? 관리법은 따로 있을까요? 오늘은 임신 중 당뇨의 원인과 검사, 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임신성 당뇨란?
임신성 당뇨는 말 그대로 임신기간 호르몬의 영향으로 당뇨가 생기는 것을 말해요. 다행히도 대부분의 임신성 당뇨는 분만과 함께 사라진답니다. 하지만 임신성 당뇨와 당뇨병의 발생 원인이 유사하기 때문에 분만 이후에도 관리가 필요해요.
💡임신성 당뇨의 원인
임신 중기와 후기에는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면서 인슐린 작용의 효과가 감소하게 돼요. 이에 맞춰, 췌장이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러한 인슐린 분비의 증가가 충분하지 않으면 혈당이 상승하게 되고 임신성 당뇨에 걸리게 돼요.
💡임신성 당뇨 검사
줄여서 임당 검사라고 많이들 부르는 임신성 당뇨 검사는, 임신 24주-28주 사이에 진행해요. 1단계 접근법과 2단계 접근법으로 나뉘는데, 2단계 접근법은 다시 선별검사와 진단검사로 나뉘어요. 선별검사에서 양성인 경우엔 진단검사로 넘어가게 된답니다.
💡임신성 당뇨의 위험성
임신성 당뇨가 계속 되면, 양수과다증이나 임신성 고혈압(임신중독증), 조산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요. 또한 다음 임신 때 임신성 당뇨가 재발할 위험이 약 50%로 높이 추산되고 있어요.
💡임신성 당뇨 관리법
✨임신 중 체중 조절이 중요해요
체중 증가량이 많을 경우에는 혈당이 증가하기 때문에, 체중 조절은 필수랍니다.
✨규칙적인 식사가 필요해요
기본적으로 하루 3끼의 식사와 2-3번의 간단한 간식을 계획하여 균등하게 나누어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 좋아요.
✨운동도 중요해요
혈당 조절에는 가벼운 산책이나 적당한 운동량도 중요해요.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컨디션에 맞추어 가며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으로 혈당 조절을 하면 좋겠죠?
임신성 당뇨가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까봐 많이들 걱정하실텐데요. 임신성 당뇨는 선천적 기형의 발생과는 연관이 없다고 해요. 너무 큰 걱정은 오히려 스트레스에 좋지 않으니, 잘 관리하여 건강하게 순산하시기를 바라요.
마미들과의 소통은 언제나 즐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