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은 이렇게 이루어져요👶🏻 실시간 분만 현장 A to Z
💌두근두근, 분만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기나긴 임신 기간과 진통의 시간을 보내고 드디어 세상 밖으로 아기가 나오게 돼요. 아이가 세상에 나오기까지 분만 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세상의 첫 발을 내 딛는 우리 아이의 실시간 분만 현장을 함께 살펴볼까요?
👶🏻드디어 세상 밖으로 나온 우리 아이
1. 아기의 머리가 보여요
분만대에 올라, 방광을 비우고 음모를 깎은 후 힘을 주게 되면 제일 먼저 아기의 머리가 보여요.
2. 회음을 절개해요
산도를 지나서 밖으로 나오던 아기의 머리가 회음을 누르면서 나오지 못하게 되면, 가위로 회음을 절개해서 아기가 쉽게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도와줘요.
3. 머리가 빠져나와요
아기 머리가 쑥 빠져나와요. 아기의 신체 중, 가장 큰 머리가 나오고 나면 나머지 아기의 몸은 비교적 쉽게 빠져나오게 된답니다.
4. 아기의 얼굴을 닦아줘요
산도를 통과하면서 얼굴에 묻은 이물질은 아기의 눈, 코, 입에 들어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재빨리 닦아내야 해요.
5. 입과 기도 속 양수를 빼요
스포이트로 아기의 입과 기도에 든 양수를 제거해요. 아기가 폐로 숨을 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정이에요.
6. 탯줄을 잘라요
이제 아기의 탯줄을 잘라요. 아기가 엄마에게서 독립하는 의미있는 순간이에요.
7. 아이의 엉덩이를 때려 기도를 틔워줘요
산모가 태반을 반출하는 동안 아기가 산소를 스스로 받아들이도록 기도를 틔워줘야 해요. 이 때 아기의 첫 울음 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8. 한 번 더 이물질을 제거해요
아기의 울음과 함께 폐로 숨을 쉬기 시작하면, 아기의 콧 속과 귓 속의 이물질을 한 번 더 깨끗하게 제거해줘요.
9. 탯줄을 소독해요
숨을 원활하게 쉰다면 탯줄을 소독하고 마무리해요.
10. 아기의 족인을 찍어요
신분을 증명하는 아기의 첫 기록이에요. 아기가 드디어 세상에 첫 발을 내딛게 되었어요!
아기가 세상에 나온 후에는 스스로 건강하게 숨을 쉴 수 있도록 위와같이 신속하게 여러 처치들이 필요하답니다. 오랜 시간 끝에 드디어 만난 아이를 사랑으로 반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