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보관?기증? 헷갈려요! 제대혈에 대한 모든것!💉
💌제대혈은 무엇이고 보관?기증? 잘 모르겠어요.
임신 말기가 되면 병원에서 제대혈을 보관하거나 기증 혹은 폐기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실 거예요. 제대혈은 무엇이고 어떻게 보관이나 기증을 할 수 있는 걸까요?
💡제대혈이란?
제대혈이란 태아의 성장에 필요한 모든 세포와 영양분을 공급해온 탯줄의 혈액을 말해요. 제대혈을 보관해두면 이후 암이나 유전성 질환 등을 치료할때 사용 된답니다.
💡제대혈이 왜 필요해요?
제대혈에는 혈액과 면액 체계를 만들어내는 줄기세포인 조혈모세포를 비롯해 각종 장기로 분화할 수 있는 줄기세포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골수이식 대신 제대혈 이식을 통해 백혈병이나 폐암, 소아암, 재생불량성 빈혈 등을 치료할 수 있어요.
💡골수 이식보다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제대혈에 포함된 조혈모세포는 보통 사람의 골수 속에 들어 있는데, 태어날 때 탯줄과 태반에서 채취가 가능해요. 골수를 채취하려면 큰 고통을 겪어야 하지만 제대혈은 고통 없이 채취할 수 있어요.
또한 골수 조혈모세포는 6개 조직 적합성 항원(HLA)이 모두 일치해야 이식이 가능하지만, 제대혈 조혈모세포는 조직 적합성 항원이 3개 이상만 일치해도 이식이 가능해요.
💡보관이나 기증은요?
제대혈은 가족 은행에 보관하거나 기증 은행에 기증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 가족은행 : 비용을 지불하고 제대혈을 보관하는 곳으로 제대혈 소유권이 가족에게 있어요.
- 기증 은행 : 기증한 제대혈을 보관하는 곳으로 채취 및 보관 비용은 은행에서 부담해요. 기증한 제대혈은 불특정 난치병 환자를 위해 사용된답니다.
💡보관 비용은?
가족 은행의 제대혈 보관 기간은 15~100년까지 가능해요. 보통 15년, 30년을 선택한 후에 기간 연장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비용은 15년 100만~150만원 선, 30년 200만~250만원 선으로 형성되어 있어요(2019년 기준).
제대혈이 필요할 정도의 난치병에 걸릴 확률은 현실적으로 높지 않답니다. 하지만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면 만일에 대비하여 보관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가정의 상황을 잘 판단해서 보관 또는 기증을 선택하시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