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조리, 조리원에 가는 것만이 답 일까요? 집에서도 할 수 있어요🏡
💌집에서의 산후 조리,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집에서 하는 산후 조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봐요. 집에서 하는 산후 조리는 어떤 장단점들이 있을까요?
💡집에서의 산후 조리
보건복지부의 2018년도 산후조리실태조사에 따르면, 집에서의 산후조리에 가장 많은 도움을 준 사람 1순위는 친정부모님(47.4%)그 다음으로는 산후 조리 도우미(38.9%)와 배우자(13.0%) 순으로 나타났어요.
🔎집에서의 산후 조리, 장점은?
💡남편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집에서 산후 조리를 하면 남편의 적극적인 육아 참여가 가능해요. 산후 조리 기간 동안 가족이 함께 지낼 수 있기 때문에 산모의 마음이 편안할 뿐만 아니라 외로움을 덜 수 있어서 산후 우울증에 대한 염려도 적답니다,
💡일대일로 아기를 돌봐줘요(산후 도우미)
산후도우미를 부르는 경우, 산모의 집에서 일대일로 아기를 봐주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어요. 또한 아기가 울면 바로 알아주고 수유를 할 수 있어서 아기에게도 좋다는 장점이 있어요.
💡일대일로 아기를 돌봐줘요(산후 도우미)
산후 조리와 육아에 전문가인 산후 도우미에게 아기 목욕시키는 법부터 수유 자세, 손톱 깎아주는 법 등 사소하고 기초적인 것들 까지 잘 배울 수 있어요.
🔎집에서의 산후 조리, 단점은?
💡비용이 적지 않아요(산후 도우미)
출퇴근 산후도우미의 일당은 10~12만원 선이에요. 여기에 신생아를 위한 분유나 기저귀값 등은 스스로 부담해야 해요. 기준에 부합하다면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아요.
💡의견 충돌이 있을 수 있어요(산후 도우미)
산후 도우미와 맞지 않는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육아와 가사를 어떤 방식으로 어느 선까지 분담할지 미리 합의를 해두는 것이 좋아요.
집에서의 산후 조리의 장점과 단점을 잘 살펴보고 스스로에게 맞는 산후 조리 장소를 결정하기를 바라요. 특히 산후 도우미를 부를 경우에는 먼저 만나보고 스스로와 잘 맞는 분인지 확인해 보는 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