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산모, 의료비가 지원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놓치면 손해! 고위험 산모, 의료비 지원제도
결혼과 출산의 평균 연령이 점점 높아지면서 고위험 산모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요. 고위험 산모는 임신, 출산 과정에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의료비에 대한 부담도 함께 늘어만 가는데요. 고위험 산모를 위한 의료비 지원 혜택은 없을까요?
■ 고위험 임신 질환
다태아 임신, 임신성당뇨, 임신중독증 등의 질환을 고위험 임신 질환으로 분류하고 있어요. 이런 고위험 임신 질환의 경우 엄마뿐만 아니라 아이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해요. 아픈 것도 속상한데 예상치 못한 추가 의료비도 부담되는 것이 현실이에요.
■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해 드려요
이러한 고위험 산모들을 위해 보건복지부에서는 고위험 산모들이 치료비에 대한 부담을 덜고 건강한 출산을 지원하기 위해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어요. 이미 고위험 산모로 출산을 무사히 했더라도 6개월 이내면 신청이 가능하니 꼼꼼히 살펴보는 게 좋겠죠.
■ 고위험 산모 의료비 지원 대상 기준
고위험 산모 의료비 지원 대상자 여부는 맘지원 사이트에서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요.
■ 진료비 금액의 90% 지원
전액 본인 부담금 및 비급여 진료비에는 진찰료, 투약 및 조제료, 주사료, 처치 및 수술료, 검사료, 전혈 및 혈액성분제제료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단, 상급병원실 입원료, 환자 특식, 의료기기 및 의료소모품 구입비 등은 지원 항목에서 제외돼요.
■ 신청방법
지원금은 임신 중 혹은, 임신 중이 아니더라도 출산 6개월 이내라면 신청이 가능한데요. 출산일로부터 6개월 이내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돼요. 이 때, 소득기준은 신청일 전월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선정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