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Community ShareIcon
Community ArrowRightIcon

생후 30일부터 목가누기, 터미타임 시작!

Community User Thumbnail
마미톡 매거진
Community TimeIcon
한달 전
Community ViewIcon
440,044



터미타임이란?

배(Tummy)와 시간(Time)의 합성어로 아기가 엎드려 있는 시간을 뜻하는 터미타임은 아기가 스스로 고개를 들게 되는 연습을 말해요.

신생아 시기에 아기는 스스로 목을 가누지 못하지만 고개를 드는 연습인 터미타임으로 스스로 고개를 들게 되고 이 힘을 통해 나중에 기거나 뒤집거나 앉을 수 있게 돼요.

터미타임이 왜 중요할까요?

터미타임을 하며 허리나 고개를 들기 위해 아기는 전신에 힘을 주고 이 과정으로 상체와 하체의 근육이 발달돼요. 이렇게 발달된 근육을 통해 기고, 뒤집고, 앉는 힘을 얻는답니다.

누워서만 세상을 보던 아기가 고개를 들어 또 다른 각도를 보고 시야도 넓어지면서 아기의 시각 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줘요.

이렇듯 터미타임은 아기 발달에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터미타임이 부족하면 아기의 근육 발달이 늦어지게 되고, 이는 일련의 발달 과정이 지연될 수 있는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터미타임 시기는?

아기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50일 전후에 아기는 목을 가누기 시작해요. 하지만 이때는 목을 완벽히 가누지 못하기 때문에 양육자의 세심한 관찰과 주의가 필요한 시기에요.

생후 3~4개월엔 점점 목에 힘이 생기고 스스로 팔꿈치로 몸을 지탱하는 등 목을 제대로 가눌 수 있게 되고, 생후 6개월엔 완벽히 목을 가눌 수 있게 돼요.

혹여나 너무 느리다고 조급해 할 필요는 없어요. 모든 발달 시기는 아기마다 환경마다 달라 천천히 아기 속도에 맞춰 따라가주는 것이 좋답니다.

어떻게 시작할까요?

처음부터 딱딱한 바닥이나 매트에서 시작하기 보다 보호자의 배 위, 역방쿠같은 쿠션 위에서 연습해 보세요. 10초부터 시작해서 20초, 30초, 1분 점점 시간을 늘리며 적응시켜주세요.



터미타임, 이것만 지켜주세요

(1) 아기를 혼자 두지 않아요

스스로 목을 가눌 수 있다고 해도 그 힘은 아주 약해서 양육자의 관찰과 주의가 반드시 필요해요. 터미타임을 연습할 땐 항상 옆에 있어주세요.

(2) 너무 푹신하거나 딱딱한 곳은 안돼요

너무 푹신한 곳에서 연습을 하게 되면 고개를 떨어트렸을 때 질식의 위험이 있고, 너무 딱딱한 곳은 아기가 부딪혀 다칠 위험이 있어요. 터미타임 연습은 단단한 매트 위나 바닥에 얇은 이불을 깔고 해주세요.

(3) 수유 직후는 피해주세요

수유 직후에는 게워낼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아요. 수유 전 1시간, 수유 후 1시간, 아이가 잘 노는 시간 등을 활용해 주세요. 

(4) 아이템을 활용해 봐도 좋아요

터미타임을 수월하게 해주는 아이템을 활용해 보세요. 어느 정도 장난감에 반응할 수 있는 시기가 되면 터미타임용 장난감이나 책으로 아기의 시선을 끌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댓글
119
등록순
최신순
Community User Thumbnail
😎혜택 스캐너
AD
Community User Thumbnail
📚 아이챌린지, 아이와 함께 성장해요! 우리아이 발달 교육 홈스쿨링 놀이체험북 + 키재기 자 무료로 받아가셔요!! 🐯
Community Baby Image
앱에서 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Community Close Icon
Community Go Top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