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수유법과 아기 월령별 수유량&수유텀
■ '완모, 완분, 혼합’ 수유 용어 알고 가기
☑️ 완모 : 완전 모유수유
아이와 산모의 건강에 도움이 되고 분유값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모유량을 마음대로 조절하기 힘들고 시간&장소&음식에 대한 자유도가 낮은 단점이 있어요.
☑️ 완분 : 완전 분유수유
시간&장소&음식에 대한 자유, 하루 수유량 계산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분유가 맞지 않을 경우 아기가 배앓이를 할 수 있고 외출 시 짐이 많다는 단점이 있어요.
☑️ 혼합 : 모유&분유 혼합 수유
혼합수유에서 완분으로 넘어가는 과정이 비교적 수월하고 모유의 장점인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완모와 완분 단점도 함께 따라온다는 단점이 있어요.
■ 올바른 수유법
수유량과 수유텀에 하나의 정답은 없어요. 아기와 양육자가 서로 맞춰가며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너무 과도하게 많이 먹이거나 필요한 영양이 결핍될 만큼 적게 먹는 게 아니라면 괜찮아요.
☑️ 모유수유
· 모유는 정확한 수유량을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젖을 물리는 시간을 체크해줘요
· 한 번에 10~15분씩 양쪽을 물려요
· 아이가 배고파할 때마다 먹여요
· 아기가 유두 혼란을 겪을 수 있으니 젖병이나 노리개 젖꼭지를 사용하지 않아요
· 아기에게 먹이기 전 손과 가슴을 청결하게 유지해요
☑️ 분유수유
· 분유 물은 꼭 끓인 물 또는 정수(생수)로 타요
· 먹다 남긴 분유는 반드시 버려요
· 분유는 먹기 직전에 타요
· 젖병과 젖꼭지를 아기에게 맞는 걸로 선택해요
· 아기의 몸무게와 개월 수를 고려해서 먹여요
☑️ 혼합수유
· 모유를 먼저 먹이고 분유를 먹여요
■ 0~1개월
생후 1개월까지는 아기가 하루 종일 자고 먹는 시기에요. 평균적으로 1회 60~120ml를 2~3시간 간격으로 먹여주세요. 수유텀이 아직 안 되었더라도 아기가 배고픔의 신호를 보내면 더 먹여도 좋고, 자느라 2~3시간의 텀이 지나도 최대 4시간 이내라면 기다려줘요.
신생아 시기에는 4시간이 지나면 탈수 증상이 올 수 있어 4시간은 넘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양도 작게는 10ml, 많게는 30ml씩 서서히 늘려가면서 아기가 먹는 것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모유의 경우 정확한 수유량을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수유텀을 측정할 수 있는 기록 기능을 통해 꼭 기록하여 양과 텀을 체크해 주세요.
☑️ 생후 2주
평균 체중 : 3.4kg
하루 수유 횟수 : 7~8회
1회 수유량 : 60~80ml
하루 수유량 : 640ml
☑️ 생후 2~4주
평균 체중 : 4.2kg
하루 수유 횟수 : 6회
1회 수유량 : 80~120ml
하루 수유량 : 720ml
■ 1~3개월
신생아 시기가 끝나고 수유텀의 간격은 3~4시간으로 늘어나요. 수유한 지 4시간 이상이 지나면 깨워서 수유를 했던 신생아 시기와는 다르게 아기가 통잠을 자거나 중간에 깨지 않고 잘 잔다면 한 텀 정도는 건너뛰어도 괜찮아요. 먹는 것 보다 잘 자는 게 더 중요할 수 있어요.
만약 아기가 계속해서 통잠을 자게 되어 전체 수유량이 부족하다면 1회 수유량을 전체적으로 조금씩 늘려서 밸런스를 맞춰주세요.
또한 아직 밤수 끊기엔 이른 시기이기 때문에 아기가 자다가 배고픔에 깬다면 수유를 해주세요. 아기에 따라 수유텀과 수유량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0~1개월에 체크해둔 우리 아기 수유 기록을 참고하여 텀과 양을 조절해 주세요.
☑️ 1~2개월
평균 체중 : 5.4kg
하루 수유 횟수 : 6회
1회 수유량 : 120~140ml
하루 수유량 : 840ml~1000ml
☑️ 2~3개월
평균 체중 : 6.1kg
하루 수유 횟수 : 6회
1회 수유량 : 140~160ml
하루 수유량 : 960ml~1080ml
■ 3~6개월
생후 4~6개월 사이에는 이유식을 시작해야 하는 시기에요. 따라서 이 시기에는 초기 이유식과 수유를 병행하면서 맞춰가야 하는데요. 이때 이유식으로 한 번, 수유로 한 번, 총 두 번의 영양을 보충하기 때문에 적절한 양 조절은 필수에요.
수유량은 일 1000ml를 넘지 않게 해요. 너무 많은 영양을 섭취하게 되면 아이가 소아비만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 3~4개월
평균 체중 : 6.6kg
하루 수유 횟수 : 5~6회
1회 수유량 : 180ml ~210ml
하루 수유량 : 800~1000ml
☑️ 4~5개월
평균 체중 : 7.1kg
하루 수유 횟수: 5~6회
1회 수유량 : 180ml ~210ml
하루 수유량 : 800~1000ml
☑️ 5~6개월
평균 체중 : 7.5kg
하루 수유 횟수 : 3~4회
1회 수유량 : 180~210ml
하루 수유량 : 800~940ml
■ 수유, 자주묻는 질문(FAQ)
💬수유텀, 먹기 시작한 시간부터? 다 먹은 시간부터?
정답은 없지만 보통 먹기 시작한 시간부터 계산해요. 예를 들어 수유텀이 3시간이라면 수유를 2시에 시작하여 2시 30분에 끝나더라도 2시를 기준으로 3시간 뒤인 5시에 먹여요.
💬먹이고 난 뒤 꼭 트름을 시켜줘야 할까요?
아기는 소화기관이 미성숙한 상태라 최소 생후 6개월까지는 수유 후 10분~15분 정도 세워 안아 트름 시켜주세요. 만약 수유 후 아기가 바로 잠들어 트름을 못 시켰다면 울거나 낑낑거리진 않는지 살펴보고 옆으로 자세를 돌려주거나 한번 안아주어 트름 시켜주세요. 모유수유보다 분유수유를 할 경우 더 트름을 잘 시켜줘야 해요.
💬아기가 게워낼 경우 다시 먹여야 하나요?
아기가 게워낼 경우 바로 또 먹이면 다시 게워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음 수유는 다음 텀까지 기다렸다가 하는 게 좋아요. 만약 게워낸 후 아기가 배고파한다면 최소 30분은 토닥거리며 기다렸다가 먹여주세요.
💬막수 후 통잠 자는 아기, 깨워서 먹어야 할까요?
0~1개월 신생아 시기를 제외하고 아기가 잘 잔다면 굳이 깨워서 먹일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생후 2개월부터는 아기의 올바른 수유&수면 습관을 함께 잡아줘야하기 때문에 새벽 수유가 습관이 되는 것은 좋지 않아요. 만약 아기가 막수 후 계속해서 통잠을 잔다면 1회 수유량을 조금씩 늘려서 전체적인 수유량의 밸런스만 맞춰주세요. 아기의 성장기에는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너무 적게&많이 먹는 것 같아요.
개월별, 체중별 1회&전체 수유량은 정해져 있지만 사실 정답은 없어요. 너무 많이 먹는다면 최소 수유량을 정해놓고 잘 분배해서 먹여주세요. 소화만 잘 시켜주면 큰 문제는 없어요. 너무 적게 먹는다면 아기가 왜 적당량을 먹지 못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잠은 잘 자고 있는지 수유 자세가 불편하진 않은지,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차근차근 맞춰나가 보아요.
💬밤수는 언제까지 해줘야 할까요?
생후 6개월이 되면 본격적으로 밤중 수유를 끊어야 해요. 밤중 수유를 계속하게 되면 이유식 진행이 순조롭지 않게 되며 성장호르몬의 방해로 성장 발달이 늦어질 수 있어요. 밤에 사라진 수유량만큼 낮 동안 보충해주고 충분한 섭취량을 섭취 중인지 체크하여 섭취량을 조절하고 텀을 바꿔주세요.
💬이유식은 언제부터 수유와 병행하나요?
이유식은 생후 4~6개월에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보통 6개월에 시작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해요. 초기 이유식은 수유량과 수유텀을 줄여가며 함께 병행하면 돼요. 초기 이유식을 시작하면 일평균 수유량은 1000ml를 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