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긋불긋한 아기 피부! 약사 엄마의 관리법📝


이번 콘텐츠는 쪼약사 조수진(인스타 @cho_yak) 님과 함께합니다❤️


아기의 피부는 성인보다 훨씬 더 쉽게 건조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잠시만 방심하면 금새 트고, 덧나죠. 이렇게 섬세하고 예민한 아기 피부는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요?

태열과 습진, 그리고 땀띠는 서로 헷갈릴 수 있어요.
아래에 태열과 습진, 땀띠 구분법을 정리했으니 참고해서 관리해주세요!
🔔태열/땀띠/습진 구분 및 대처법
✔️태열(영아습진)
▪️증상 : 얼굴, 코 이마 등에 붉은 좁쌀 모양 발진
▪️관리법 : 수딩젤로 쿨링+로션으로 보습,
고름이 생기거나 2차 감염이 우려되는 경우 내원하여 스테로이드 연고 처방
✔️땀띠(열꽃)
▪️증상 : 붉은 염증+투명한 물집
▪️관리법 : 통기성 있는 옷 입히기, 수딩젤 + 로션 조합으로 보습
✔️습진(아토피 포함)
▪️증상 : 염증, 심한 가려움, 붉은 반점, 진물 등
▪️관리법 : 덱스판테놀(비판텐, D-판테놀) 연고 사용,
증상에 따라 내원하여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연고 처방


아기 피부는 약하기 때문에 장시간 침에 노출되면 접촉 피부염이 생길 수 있어요.
침독의 경우에는 어떻게 관리해 주어야 할까요?
침독에 좋은 약국 연고까지 한 번에 정리해드릴게요!
🔔침독 증상 대처법
✔️침을 바로바로 닦아주세요!
가제 수건과 같은 부드러운 재질로 문지르지 말고 톡톡 두드리듯 닦아주세요.
✔️보습을 철저히 해주세요!
침을 많이 흘렸다면 입 주변은 이미 피부 장벽이 손상된 상태에요. 건조한 상태로 방치하면 상태가 더 안좋아질 수 있으니 보습이 잘 되는 로션을 수시로 발라주세요.
✔️얼굴을 긁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미 손상된 피부를 자꾸 긁으면 손을 통한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어요.
✔️음식물은 물로 닦아내주세요!
이유식 먹을 때도 최대한 숟가락으로 입주변을 긁지 말고, 물티슈로 자주 닦지 마세요. 다 먹은 후에 물로 가볍게 세안한 후 보습을 철저히 해주세요.
✔️쪽쪽이, 손가락 빨기 금지!
공갈젖꼭지로 인해 침독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아요. 가능하면 사용 횟수를 서서히 줄여주시는 게 좋아요.
🔔침독 연고 리스트
✔️비판텐 연고(덱스판테놀)
✔️바세린(페트라트롤)
✔️더마큐 연고(디펜히라드민, 히드로코르티손)
✔️리도멕스 크림(프레드니솔론)*
✔️락티케어HCL(히드로코르티손)*
*처방 필요한 제품


땀샘의 기능이 미숙한 아기는 성인보다 더 뜨거운 피부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태열이 올라올 수 있답니다.
아기에게 태열이 생겼을 때는 이렇게 관리해 보세요.
🔔태열 증상 대처법
✔️목욕은 적당히!
목욕을 자주 시킬 경우 오히려 피부가 더 건조해져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요. 목욕은 하루 1번 이하, 주 2-3회까지만 권장드려요.
✔️실내 온도는 22-24도로 시원하게!
아기는 성인보다 기초체온이 높고, 땀샘이 미숙해 스스로 체온 조절을 잘 하지 못해요. 실내 온도는 어른이 느끼기에 살짝 쌀쌀한 정도(약 23도 내외)가 딱 좋아요.
✔️습도는 50-60%로 맞추기
건조함은 피부 장벽에 있어 최악이에요. 만약 히터나 보일러를 가동중이라면 가습에 신경을 써주세요.
✔️수딩젤 & 보습로션 활용하기
수딩젤은 피부의 온도를 감소시켜 진정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어요. 로션을 덧발라주면 수분을 지키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답니다.
수딩젤과 로션을 함께 사용하되 수유 및 기저귀 교체 직후 등 루틴하게 하루 3-4번 이상 발라주는 게 좋아요.

태열과 침독은 둘다 진정과 보습이 매우 중요해요. 하지만 열심히 제품을 발라줘도 너무 쉽게 날아가 버리면 소용없겠죠?
그래서 제품을 선택할 때 촉촉한 보습 성분이 얼마나 오래 잘 남아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해요.
예민해진 피부에 사용하는 제품이니 순한 성분을 체크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세라든 퓨어 캡슐 수딩젤
수딩젤은 수분감이 풍부하지만 바른 후에 증발하면서 오히려 더 건조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하지만 세라든 수딩젤에는 세라마이드 캡슐이 들어 있어 단독으로 발라도 쉽게 건조해지지 않아요. 바르면 톡 터지는 퓨어 세라마이드 캡슐 함유로 보습이 지속된답니다.
피부온도 -3.85도 감소 효과로 빠르게 열을 내려줄 뿐만 아니라, 0.00 무자극에 맘가이드 올클린, 전성분 EWG 그린 등급으로 아주 순해서 추천해요.
💙세라든 세라마이드 1000 고보습 로션
세라든 고보습 로션에는 천연 세라마이드 1000ppm에 세라마이드 알갱이까지 들어있어요. 하지만 고보습이라고 해서 끈적이고 무거운 건 아니에요. 확실하게 유수분 밸런스를 잡아 겉돌지 않고 끈적임 없이 보송하게 흡수되어 자주 덧 발라주어도 좋아요.
보습시간 120시간 지속 임상결과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피부 장벽 개선 65% 효과까지 있어, 수딩젤 도포 이후 수분 지킴 역할로 추천드려요.
태열은 관리를 해주지 못한 엄마의 잘못이 아니라 신생아 특유의 생리적 현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태열은 아토피 피부염과는 다르고 흉도 지지 않으니, 2차 감염에 유의하며 쿨링+보습+진정 관리만 잘 해준다면 충분히 나을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