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질문
Community ShareIcon
Community ArrowRightIcon

제왕절개냐 유도분만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Community User Thumbnail
아*******
baby face icon39주
2025.03.09
divider
Community ViewIcon
15,254
38주 1일에 첫 내진했을때 제왕을 권유받았습니다.
저는 160cm도 안되는 작은키에 골반도 보통보다 좁은편이라고 하였고, 일단 아가 머리가 9.64로 매우 컸어요..
자궁문도 하나도 열리지않았고 아가도 내려오지 않았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일단 39주 2일차에 제왕 일정을 잡았습니다.

근데 제가 너무너무 자연분만을 하고싶다고 하니, 선생님께서 38주 6일에 한번 더 내진해보고 최종결정하자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내진때..역시나 아가는 더 자라있었고 자궁문은 1cm정도 열려있다고는 했으나, 그건 뭐 열리지않은거라 마찬가지라고 하셨어요. 아기 위치는 좋다고 하셨구요..!
38주 6일 기준 체중 3.2kg 아기머리 9.78cm 였어요..

제왕이 답인가..슬퍼하는 제 표정을 보며 선생님은 "엄마! 그렇게 원하는데, 그럼 유도 잡아봅시다. 산모가 의지가 있으면 성공확률이 높아요" 라고 하시면서 골반이 좀 좁고 아기 머리가 커도 콘헤드로 나와서 성공할 수 있고, 다만 유도했을때 자궁문이 계속 안열리는 경우에는 수술하면 되니까 시도해보자고 하셨어요.

제가 저와 비슷한 컨디션인 다른분들의 경험담을 많이 찾아보았는데, 다른 많은 의사선생님께서는 9.6~9.7 만되도 머리가 너무 크다고 제왕 무조건 해야된다고 하시고 실제로 대부분 제왕하셨더라구요.

근데 저희 선생님은 "산모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시면서 저에게 희망고문을 주셨다랄까..?? 그래서 더 포기가 안되고 지금까지 고민하고 있는것같아요.
초산모는 유도분만 실패 후 제왕엔딩을 너무 많이 봐서..제왕절개 일정도 취소못하고 있습니다 ㅠㅠ
유도시도 후 제왕엔딩은 정말 바라지않아서..하지만 유도가 성공할 수 있다면 1박2일이든 2박3일이든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사실 치핵도 있슴다)

참! 오늘 트레드밀 50분동안 빡세게 걸었더니 자궁수축 배뭉침은 심했어요..!! 유도분만 도전해볼만 할까요? 아니면 마음편히 제왕절개를 해야할까요?
이틀 뒤 제왕인데 아마 전날 새벽까지 고민하지않을까 싶어요 ㅠㅠ 많은 분들의 의견, 경험 나누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39주 2일에 제왕절개로 보물을 낳았습니다!
미련덩어리였던 저는 수술 당일까지 진진통이 오길 바랬었고, 신기하게도 수술실 들어가기 50분전에 싸르르한 가진통과 살짝 대변 마려운 느낌에 내진 요청을 했습니다. 내진 결과, 자궁경부가 부드러워졌고 아기가 중간골반(속골반)까지 내려왔으며, 자궁문이 2cm가 열렸다는 말을 듣고 좋아라했습니다 ㅎㅎ 남편에게도 유도분만 하겠다고 말했구요..!!

하지만 분만실 간호사님들이 99% 실패할거라고..ㅎㅎ 두 손으로 제 속골반 크기와, 그에 비해 큰 아기 머리 크기를 직관적으로 보여주셔서 전문가분들의 조언을 받아들이고 수술실로 들어갔답니다~ㅎㅎ

지금은 수술 셋째날인데 아직도 아프지만 하루하루 조금씩 나아지는걸 느끼고 있습니다.(수술 다음날 침대에서 처음 일어날때 남편 품에서 펑펑 울었네요 ㅎㅎ 넘나 아픈것)

옆에서 잘 케어해주고 예쁜말만 해주는 남편과 자연진통제인 딸래미 덕분에 행복하네요💗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분들은 저의 게시물과 게시물에 달린 많은 분들의 댓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모두 순산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 53오른쪽 화살표
Community User Thumbnail
마미톡
timer icon
AD
Community User Thumbnail
산후 복직근 관리, 중요해요‼️ 맘바디 산후복대 지금 2만원대
지금 인기있는 게시글전체보기

내가 진짜 잘못한건가..?

(40)

baby face icon22주
divider
아*******

기갈대는 당근? 새상품?

(32)

baby face icon33주
divider
아*******

직장다니는 마미들 육아휴직 언제부터?

(32)

baby face icon15주
divider
포****

저 오늘 제왕일 정했어요!

(40)

baby face icon35주
divider
꼬********

제왕 5일 입원 후 조리원 가야할까요..?

(28)

baby face icon11주
divider
아*********

37주돼서 처음 내진했는데 너무 아팠는데.. 출산할땐 더 아픈거죠?

(23)

baby face icon36주
divider
아*********

첫째,둘째가 너무닮은것같아요ㅋㅋㅠ

(52)

baby face icon만2세/5개월
baby face icon38주
divider
튼***
Community Magazine Content Thumbnail

밤에 임산부 혼자 놀러갈만한 곳

(28)

baby face icon37주
divider
아*******

내가 이상한건가..

(31)

baby face icon9주
divider
아******

출산 한달 뒤 이사 가능할까..?

(16)

baby face icon19주
divider
아*********
Community Baby Image
앱에서 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Community Close Icon
Community Go Top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