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월 3주차 임신 소식
연구
라돈가스에 노출된 임신부,
임신성 당뇨병 위험 37% 증가
📌 토양, 암석, 물 등에 들어있는 라듐이 방사성 붕괴를 일으킬 때 나오는 라돈가스에 임신부가 노출되면 임신성 당뇨병 위험이 37%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어요.
✔️ 라돈이란?
: 토양, 암석, 물에서 발견되는 라듐-226이 방사성 붕괴를 일으킬 때 만들어지는 기체에요.
✔️ 라돈 가스는 고체 라돈 붕괴 생성물로 붕괴해 건물 균열을 통해 실내로 유입되고 다양한 장기와 조직으로 흡입, 순환될 수 있어요.
✔️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로런스버클리국립연구소(LBNL)가 측정한 카운티별 실내 라돈 측정치를 이용해 8개 임상 센터에서 실시된 산전 임신부 모니터링 프로그램 참가자 9천107명을 대상으로 라돈 노출과 임신성 당뇨병 위험 연관성을 조사했어요.
✔️ 분석 결과 라돈 수치가 가장 높은 카운티(2pCi/L)에 거주하는 임신부는 임신성 당뇨병 발병 위험이 라돈 수치가 가장 낮은 지역(1pCi/L 미만) 임신부보다 37% 높았어요.
✔️ 특히 과거 담배를 피운 적이 있는 사람이 라돈 수치가 높은 지역에 거주할 경우에는 임신성 당뇨병 위험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2.09배 높았고, 라돈 수치와 초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지역에 살 경우에도 임신성 당뇨병 위험이 93% 증가했어요.
✔️ 연구팀은 이 결과는 임신부가 실내 라돈가스에 노출되면 임신성 당뇨병 위험이 커진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이를 검증하고 근본적인 메커니즘을 규명하려면 개인 수준의 주거지 라돈 노출 평가 같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전했어요.
정책
김포골드라인,
임산부 배려석 착석 안내 서비스 첫 시행
📌 경기 김포골드라인은 전국 철도기관 중 처음으로 열차 안전원이 직접 안내를 도와주는 '임산부 배려석 착석 직접 안내 서비스'를 개시했어요.
✔️ 임산부 배력석 착석 안내 서비스란?
: 임산부나 보호자가 각 역사 역무실 또는 대표번호(031-8048-1500)로 연락하면 고객안전원, 열차안전원이 직접 임산부 착석 안내를 도와주는 서비스에요.
✔️ 골드라인은 혼잡한 열차 안 임산부를 위한 배려석 착석 도움 안내 서비스 내용을 게이트 앞과 승강장 안전문, 홈페이지 팝업창 등에 공지했어요.
정책
행정안전부,
정부혜택 알려주는 '혜택알리미' 서비스 개시
📌 신생아 출생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출생축하금 등 관련 혜택을 알려주는 알림서비스가 시행돼요.
✔️ 행정안전부는 혜택 정보 탐색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다양한 정부 혜택을 빈틈없이 전달하기 위해 '혜택알리미'를 구축했어요.
✔️예를 들면, 혜택알리미 이용자가 신생아 출생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감지,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주민등록, 가족관계 정보 등을 활용하여 거주지·자녀 등을 분석한 후, '출생축하금' 지원 대상자라면 해당 서비스를 안내해 주는 방식이에요.
✔️ 행정안전부는 올해 청년, 구직, 출산, 이사 등 4개 분야 1,100여 개 정부 혜택에 대한 알림서비스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3,600여 개 정부 혜택을 맞춤 안내할 수 있도록 ‘혜택알리미’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에요.
✔️ 특히 현재 출산 관련 혜택 알림은 총 628개로 육아휴직급여(고용부), 첫만남이용권 지원(복지부), 산후조리비 지원(경기) 등이 포함돼 있어요.
✔️ 혜택알리미는 기업 i-one뱅크에서 10일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오는 16일부터는 신한SOL뱅크에서도 시행돼요.
✔️ 네이버, 카카오뱅크 등 국민이 많이 사용하는 주요 민간 앱에도 순차적으로 ‘혜택알리미’가 탑재될 예정이에요.